Latest News

SEPTEMBER. 2019 FASHION&BEAUTY

The Aesthetics of Beauty

  • 2019-09-06

식물, 행성, 춘화 등 다양한 소재를 다루며 오브제와 회화를 넘나드는 김수연 작가. 그녀의 작품과 작업 방식이 여섯 가지 이미지에 녹아들었다.

Moon Shadow
김수연 작가가 선택하는 주제는 경계가 없다. 풍성한 보태니컬 이미지를 보여주기도 하고, 1970년대 출판한 세계상식백과에서 소재를 찾기도 한다. 2015년에 선보인 ‘달’ 시리즈는 백과사전에서 모티브를 따온 설치 작품. 당시 선보인 오브제 작품 ‘달의 모든 시간’을 임의로 배치해 그 사이에 모델의 얼굴이 자연스럽게 섞이도록 연출했다. 매끈하게 빗어 정리한 번 스타일 헤어를 연출하고, 턱 라인을 따라 수분 미스트를 섞은 미모사 컬러의 Make Up For Ever 아티스트 컬러 섀도 M-402를 미술용 붓으로 넓게 채색해 달 그림자처럼 표현했다.




Brush Touch
김수연 작가가 <아트나우>를 위해 ‘플랜트’ 시리즈에서 볼 수 있는 튤립 입체 에스키스를 투명 필름에 그렸다.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그녀의 붓 터치에서 힌트를 얻어 투명 필름 위에 아크릴물감으로 모델 얼굴 라인을 따라 드로잉을 했다. 컬러는 김수연 작가가 즐겨 사용하는 화이트에 그레이와 카키를 흐리게 얹었다. 모델 눈꺼풀에는 드로잉 컬러와 연결되도록 Chanel 느와르 에 블랑 드 샤넬 컬렉션 레 꺄트르 옹브르 #332 중 카키 브라운 컬러를 은은하게 입혔다.




Paper Drawing
김수연 작가는 평면의 회화를 입체의 오브제로 옮기기보다는 3차원 오브제를 2D 회화로 옮기는 작업을 주로 한다. 회화 작업을 위한 에스키스로 사용한다 해도 페이퍼 드로잉 역시 또 하나의 작품으로 여기고 완벽을 기한다. 입체와 평면이 조화를 이루는 그녀의 작업 방식에서 힌트를 얻어 모델의 얼굴에 미리 인화한 사진을 겹쳐 연출했다.




플라워 프린트 슬리브리스 롱 드레스 Dries Van Noten.

Tulip Lady
지난해 패션 브랜드 구호와 협업한 전시를 본 이라면 김수연 작가가 선보인 튤립 페이퍼 오브제를 기억할 것이다. 그녀가 작업한 오브제 중에서도 특히 인상적인 튤립 작품에서 영감을 얻어 헤어를 튤립처럼 연출했다. 아이 메이크업은 눈썹 결을 또렷하게 살린 후 Bobbi Brown 브로 펜슬로 눈썹 위 라인을 따라 선이 드러나도록 그려 인물을 회화 작품처럼 느껴지도록 표현했다. 볼과 입술에는 오렌지 컬러의 M.A.C 파우더 블러쉬 라우드 스피커로 혈색을 부여했다.




Flower Esquisse
페이퍼 드로잉은 김수연 작가가 즐겨 하는 작업 방식이다. 식물도감이나 백과사전 같은 아카이브에서 얻은 꽃과 식물의 사진을 인화해 입체 에스키스로 만든 후 평면의 캔버스로 옮긴다. 망사 안 얼굴에 붙인 꽃은 작가가 완성한 플라워 페이퍼 드로잉. 피부는 Este- e Lauder 퓨처리스트 아쿠아 브릴리언스 리퀴드 메이크업 SPF 20/PA+++를 아주 소량 펴 발라 톤을 정리하는 정도로 마무리했다. 그다음 꽃잎 컬러와 연결되는 느낌이 들도록 눈꺼풀에 화이트 컬러의 Make Up For Ever 아티스트 루즈 크림 C600으로 볼드한 라인을 그려 포인트를 주었다.




Plant in Hair
김수연 작가의 회화 작품 기초가 되기도 하는 페이퍼 드로잉은 마치 낙서를 하듯 자연스럽게 탄생한다. 식물은 작가가 페이퍼 드로잉을 할 때 자주 쓰는 소재다. 다양한 식물을 실제처럼 다시 표현한 그녀의 작품을 헤어 장식으로 연출했다. 김수연 작가의 2014년 작 ‘Air Plant’에서 힌트를 얻어 번 헤어를 중심으로 철사를 두른 다음 작품을 자유롭게 붙이고 조합해 근사한 헤어피스를 완성했다.

 

에디터 이혜진(hjlee@noblesse.com)
사진 박종하   모델 즐라타(Zlata)   헤어 조영재   메이크업 이나겸   어시스턴트 이수아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