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st News

MARCH. 2019 FASHION&BEAUTY

Present!

  • 2019-03-07

사유가 깃든 시선과 심오한 몸짓으로 소통하는 행위 예술. 그 사이에 패션이란 재료를 더했다.

Marina Abramović, The Artist is Present, 2010
유고슬라비아 출신의 세계적 행위 예술가 마리나 아브라모비치는 붉은 드레스를 입고 전시장에 앉아 관람객과 눈을 맞추는 퍼포먼스를 펼친다. 그녀는 침묵 속에서 서로 마주 보는 행위를 통해 의자에 앉은 관람객이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리본 디테일이 돋보이는 미니 판초 드레스 Valentino, 레드 롱 드레스 Escada, 리본 장식 레드 웨지힐 뮬 Prada.











Yoko Ono, Cut Piece, 1964
행위 예술가이자 설치미술가, 영화 제작자, 음악가인 아티스트 오노 요코는 1964년 반전 평화를 호소하며 옷을 잘라내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자르라(Cut)”라는 지시에 따라 관객이 한 명씩 무대에 올라 검은 옷을 입은 오노의 옷을 조금씩 잘랐다. 인간의 잠재된 폭력성을 일깨우는 동시에 페미니즘 예술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퍼포먼스 ‘컷 피스’는 교토 초연을 시작으로 뉴욕 카네기홀에서도 공연되며 당대 예술인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컷아웃 디테일의 블랙 롱 드레스 Marc Jacobs, 블랙 브래지어 Calvin Klein Underwear, 큐빅을 장식한 드롭 싱글 이어링 Gucci.











이강소, Painting (Event 77-2), 1977
1970년대부터 전위미술 운동을 전개해온 이강소. 1977년 제3회 에콜 드 서울에서 몸에 아크릴물감을 칠한 후 천으로 그 물감을 닦아내는 퍼포먼스를 선보였고, 그 과정을 박현기 작가가 연속 사진으로 기록했다. 몸에 묻은 물감을 천에 묻힌 평면적인 결과물과 천으로 물감을 닦아내는 행위를 통해 회화와 퍼포먼스의 경계를 넘나든 파격적인 작품으로 평가된다.

베이지 보디슈트와 브라 톱, 브리프, 헤어밴드 모두 Dior, 아일릿 디테일의 퍼프소매 드레스 Alexander McQueen.











전미래×채규인, Untitled(현대미술과 패션전), 2014
옷걸이에 나란히 걸려 있는 흰색 셔츠 중 하나를 입은 전미래 작가가 어딘가에 이끌려가듯 레일을 따라 걷는다. 행위 예술가 전미래와 패션 디자이너 채규인이 협업한 퍼포먼스로, 복식 사회학과 문화 인류학적 시선으로 패션의 의미를 탐색해 패션 내부에서 발생하는 역학, 힘의 흐름을 포착하고 유행이란 맹목적인 태도에 대한 성찰을 담은 작품.

가슴 부위의 컷아웃 디테일이 돋보이는 화이트 셔츠와 블랙 보디슈트 Prada, 가죽 소재 핑거리스 메시 글러브 Chanel, 스타킹 에디터 소장품.











Damien Hirst, Untitled(Twins Performance), 1992-2014
도트 페인팅 앞에 쌍둥이가 똑같이 앉아 책을 읽고 있다. 1992년 테이트 모던에서 초연한 후 2014년 아트 바젤의 14개의 방 전시관에서 재연한 퍼포먼스로 팝아트가 지닌 대량생산이란 요소를 일란성쌍둥이와 결부시킨 작업이다. 작가는 관람객으로 하여금 등장인물 사이의 동일성과 변화하는 모습을 관찰하게 한다.

매듭 디테일의 보디슈트 Givenchy, 버튼 장식 레더 스커트와 그린 인트레치아토 디테일 클러치, 핑크 악어가죽 클러치 모두 Bottega Veneta, 플랫폼 메리 제인 슈즈 Salvatore Ferragamo, 브라스 소재 후프 이어링 Valentino Garavani.











천경우, Appearance, 2013
15명의 참가자는 의자에 앉아 1분간 사과의 생김새를 꼼꼼히 살핀다. 그리고 천천히 음미하며 사과를 먹는다. 다 먹은 후엔 종이에 몸속으로 사라진 사과를 상상해 그려놓고 자리를 뜬다. 사진으로 기록한 이 퍼포먼스는 사과를 먹은 후 몸속으로 들어가는 일련의 과정을 온전히 만끽하도록 하는 행위를 통해 내면에 귀 기울이고 자신을 제대로 마주할 때 세상과 타인을 알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비대칭 원 숄더 체크 셔츠와 체크 재킷 Max Mara, 포켓에 드레이프 장식을 더한 팬츠와 볼드한 실버 링 Celine by Hedi Slimane, 화이트 스니커즈 Bottega Veneta.











Yves Klein, Anthropometry of the Blue Period, 1960
1960년 이브 클랭이 작곡한 실내악 연주가 울려 퍼지는 파리 국제현대미술 갤러리에서 여자 모델의 나체에 인터내셔널 클라인 블루(그는 블루를 가장 순수하고 무한하며 ‘사물의 무(無)’에 근접하다고 생각해 직접 컬러를 제작하고 이름 붙였다) 염료를 칠했다. 모델은 클랭의 지시에 따라 종이에 몸을 밀착해 인체 형상을 프린팅하는 공개 퍼포먼스를 펼쳤다. 그의 작업은 회화를 대하는 주체와 대상, 매체가 뒤섞여 전통 회화와 조각의 흐름을 깬 실험적인 예술로 평가되어 당시 개념 미술을 확립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블루 니트 드레스 Ports 1961, 메탈, 스트라스 소재 이어링과 목에 건 로고 장식 가죽 벨트 Chanel.

 

에디터 김유진(yujin.kim@noblesse.com)
사진 박종하   모델 클라라(Klara)   헤어 조미연   메이크업 이나겸   어시스턴트 조소희   장소 협찬 아트선재센터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