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st News

MARCH. 2019 WATCH

유일무이한 심장

  • 2019-03-04

세계 최초, 카본 헤어스프링을 탑재한 시계의 심장! 태그호이어는 새로운 까레라 칼리버 호이어 02T 투르비용 나노그래프 워치로 기계식 시계의 완벽함에 한 발 더 다가섰다. 워치메이킹의 아방가르드는 바로 이런 것이다.

까레라 칼리버 호이어 02T 투르비용 나노그래프.

지난 수백 년간 기계식 시계를 제작해온 시계 명가의 과제는 얼마나 정확하게 시간을 알리는가다. 그렇기에 무브먼트의 심장인 밸런스에 탑재한 헤어스프링은 워치메이킹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이자 지속적인 연구 개발 대상이다. 특히 헤어스프링은 중력이나 자성 등 외부 조건의 영향을 받기에 이를 상쇄할 방법에 대한 논의는 언제나 화두였다. 그런데 올해 1월 태그호이어가 기계식 시계의 정확성을 한층 끌어올릴 부품을 발표했다. 바로 카본 소재로 만든 헤어스프링! 기존 실리콘 또는 엘린바 소재 헤어스프링과는 차별화된 특징이 있다. 카본 소재 헤어스프링은 초경량, 저밀도의 특성을 지녀 중력과 외부 충격에서 자유롭다. 그리고 동글게 말린 헤어스프링은 부품 정중앙에서부터 안정적으로 진동해 정확성과 정밀성에 기여한다. 게다가 항자성인 카본 소재 고유의 특성 덕에 휴대폰, 컴퓨터 등 일상에서 발생하는 자성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헤어스프링과 밸런스 휠을 연결하는 부품인 콜릿을 별도가 아닌 일체형으로 만들어 부품 자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의 가능성까지 배제했다는 것이다.






1 백케이스로는 육각형의 구조적 패턴으로 조각한 로터를 비롯한 무브먼트를 확인할 수 있다.
2 PVD 코팅 처리한 티타늄과 카본 소재로 완성한 케이스가 강인한 인상을 부여한다.

카본 헤어스프링을 탑재한 최초의 시계
이처럼 혁신적 기술을 담은 카본 헤어스프링은 태그호이어의 대표 컬렉션 까레라에 처음 탑재한다. 시계의 공식 명칭은 까레라 칼리버 호이어 02T 투르비용 나노그래프. 나노미터(100만 분의 1밀리미터) 크기의 육각형 패턴으로 이뤄진 카본 소재에서 영감을 받아, 태그호이어는 샌드블라스트와 브러싱 처리한 멀티레이어 방식의 육각 형태 다이얼을 완성하고, 이를 지름 45mm의 PVD 코팅 티타늄 케이스에 탑재했다(베젤과 러그는 카본 소재). 이 다이얼은 2개의 크로노 카운터, 6시 방향 투르비용과 조화를 이루며 시계의 인상을 더욱 남성적으로 만든다. 그리고 시계 전체를 아우르는 블랙과 그레이는 네온 컬러를 입은 핸드, 투르비용 브리지, 스트랩의 스티치와 대비를 이루며 브랜드 특유의 다이내믹한 이미지를 전한다. 시계에 탑재한 크로노그래프 투르비용 무브먼트인 호이어 02T는 시간당 2만8800회 안정적으로 진동하며, 65시간의 파워리저브 기능을 갖췄다. 크로노미터 공식 인증을 통해 정확성을 인정받았음은 물론이다. 문의 02-548-6020

 

에디터 이현상(ryan.lee@noblesse.com)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