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st News

FEBRUARY. 2019 FASHION

나쁜 생각은 없애고 지성은 높여주는 2월의 탄생석 '자수정'

  • 2019-02-01

서양에서는 예로부터 특정 달이 주관하는 보석을 지니면 행운과 건강이 따른다고 믿었다. 2월의 유일한 탄생석은 ‘신의 보석’이라 불리는 자수정이다.







1, 2.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예술과 시, 음악을 관장한 9명의 뮤즈를 예찬하는 무사(Musa) 컬렉션. 인도 마하라자 궁전 지붕의 건축학적 활용을 연상케 하는 드라마틱한 탁티컷(takhti cut) 자수정이 돋보인다. Bvlgari
3, 4. 글래머러스하고 관능적인 카보숑 컷의 자수정이 핑크 골드와 화이트 다이아몬드와 어우러진 빵 드 쉬크르 인터체인저블 미디엄 모델 뱅글과 링. Fred




2월 자수정(Amethyst): 용기, 마음의 평화, 안정
“나쁜 생각을 소멸시키고 지성을 높여주는 돌”.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거장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묘사한 자수정의 특징이다. 연한 라일락 색부터 진한 자줏빛까지 보라 계열의 모든 색을 관장하는 자수정은 2월의 유일한 탄생석이다. 광물학적으로는 시트린, 로즈 쿼츠, 백수정(Rock Crystal)과 함께 쿼츠(Quartz)류에 속하며 이 중 가장 가치가 높다.
고대 이집트의 미라가 들어 있는 관 위에 놓인 여인의 초상화에도 등장할 만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자수정은 그리스로마 신화를 통해 널리 알려졌다. 포도주 잔에 흘러 들어간 술의 신 디오니소스(바쿠스)의 눈물이 돌에 떨어지면서 보라색으로 물들었다는 탄생 스토리 덕에 ‘신의 보석’으로도 불린다. 몸에 착용하면 술에 취하지 않으며, 몸속 나쁜 물질을 배출해준다는 독특한 속설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치유의 힘을 믿은 중세 유럽 기사들은 전쟁터에 나갈 때 자수정을 몸에 지녔다는 기록도 남아 있다.
보라색은 염료 채취가 어려워 한동안 특수 계층에서만 향유하는 색이었다. 때문에 자수정이 로열패밀리의 목걸이, 성직자의 반지와 군주의 대관식 주얼리를 장식한 것은 당연한 결과다. 유명인의 소장품 중에는 러시아 예카테리나 여제의 크라운 주얼리 세트와 윈저 공 부인의 스테이트먼트 목걸이(까르띠에)가 신비로운 보랏빛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꼽힌다.
자수정은 브라운 기가 없는 선명한 자적색이 가장 가치가 높고 가격도 그에 비례한다.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 모두에 잘 어울려 디자인이나 스타일링에 구애받지 않는 실용적인 보석으로, 결혼 6주년과 17주년 기념 보석으로 애용되고 있다. 단, 강한 자외선과 스크래치에 조심해야 한다.

 

에디터 김희성(alice@noblesse.com)
윤성원(주얼리 스페셜리스트,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보석학과 겸임교수)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