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st News

JANUARY. 2019 FEATURE

새로운 나를 만들어주는 책

  • 2018-12-21

새해 첫날, 이전과 다른 내가 되는 방법? 평판과 약점, 그리고 인생의 고장 난 부분을 잘 수리하고 관리하면 가능하다. 아래에 소개하는 책 세 권이 보장한다.

우린 평생 주변의 평가를 받는다. 어려선 가족과 친척에게, 학교에선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평가받는다. 직장에선 업무 평가가 이뤄진다. 심지어 생각 없이 올린 인스타그램 사진이 자신의 이미지를 결정하기도 한다. 이처럼 평판은 일상 깊숙이 자리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나에 대한 남의 생각’이기에 내 마음대로 좌지우지할 순 없다. 한데 이를 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면?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기자였던 데이비드 월러와 옥스퍼드 대학교 기업평판연구소 설립자 루퍼트 영거가 쓴 <평판 게임>은 원하는 평판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두 사람은 마치 게임처럼 치밀한 두뇌 싸움으로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이들이 말하는 평판 게임엔 세 가지 요소가 있다. ‘행동’과 ‘네트워크’, ‘스토리’. 평판의 세계에서 행동은 ‘나를 보여주는 제1의 얼굴’. 최고의 골퍼 타이거 우즈가 불륜 스캔들로 한 번에 무너진 것처럼 열심히 사는 것만큼 ‘올바로 사는 것’이 중요하다. 또 아무리 뛰어난 실력을 갖췄다 한들 알아주는 이가 없다면 효력이 없다. 자신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네트워크를 활용해야 한다. 구독자 수 1000만 명이 넘는 크리에이터도 ‘유튜브’라는 창구가 없다면 지금 같은 영향력을 지니기 힘들다는 얘기. 책 속 눈에 띄는 문장이 있어 그대로 옮긴다. “흥미로운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트위터 팔로워 수로 배우의 캐스팅 여부가 결정된다는 사실이죠. 한편으론 말도 안되는 소리지만, 그게 현실이에요.”
<인생은 수리가 됩니다>는 제목 그대로 인생을 잘 관리하지 못한 이들이 좌절의 수렁에 빠지지 않고 그것을 수리, 관리하고, 재정비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닥터 필 쇼>라는 프로그램으로 많은 이를 도운 인생 전략가 필립 C. 맥그로가 자신이 정리한 인생의 법칙을 통해 인생을 재정비할 수 있게 이끈다. 책에 담긴 제시 문장을 보면 인생 상담가로서 그의 스타일을 유추할 수 있다. “타협하지 마라”, “인생 문제로 남을 탓하지 마라”, “당신의 선택과 행동에 집중해라”, “스스로와의 독백에 신경 써라”, “잔인할 정도로 솔직해라” 등. 책엔 저자의 이 같은 인생 법칙을 통해 개개인이 인생전략을 세울 수 있는 18가지 과제가 담겼다. 독자가 책을 읽고 인생 변화의 가능성을 몸소 체험하길 바란 저자의 코칭은 눈물겹기까지 하다. 가이드를 따라 중요한 부분마다 나오는 과제를 성실히 해나가다 보면 책제목처럼 인생에서 어떤 부분을 수리해야 할지 답이 보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약점 많은 사람이 모두가 부러워하는 사람으로 당당하게 성공하는 법>은 우리 삶과 비즈니스를 좌우하는 것이 강점이 아닌 ‘약점’이라는 것에 주목한다. 강점이 아닌, 약점? 그렇다. 이 책은 약점의 한계를 뛰어넘어야 인생을 반전시킨다고 말한다. 그 예로 큰 체격으로 단거리 선수로선 치명적 약점을 지진 우사인 볼트나 유명인들이 어떻게 부족한 걸 강점으로 만들었는지, 또 베어링이나 엔론, 다카타같은 세계적 기업이 어떻게 치명적 약점 하나로 하루 아침에 매각이나 파산 절차를 밟게 되었는지 소개한다. “많은 이가 실패하는 이유는 자신의 약점을 바로잡고 강화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책 속 눈에 띄는 한 문장. 우리는 산이 아닌 작은 조약돌에 걸려 넘어진다. 약점은 마치 그림자처럼 우리를 따라다니다 가장 힘을 발휘해야 할 중대한 순간 뒷다리를 잡고 넘어진다. 그 때문에 그걸 방치하면 언젠가는 쓰러질 수밖에 없다. 새해 새로운 나로 태어나고 싶거든, 그간해온 다짐의 결을 바꿔보자.

 

에디터 이영균(youngkyoon@noblesse.com)
사진 김흥수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