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st News

DECEMBER. 2018 BEAUTY

화장품 발효 과학

  • 2018-11-23

요즘처럼 열악한 환경에서 현대인의 피부 대응책으로 촉망받는 존재가 있으니, 바로 발효 성분 화장품이다.

1 SK-II 피테라 에센스 카란 리미티드 에디션 효모에서 얻은 자연발효 대사액인 피테라를 주성분으로 한 에센스. 올 연말 아티스트 카란 싱의 컬래버레이션 제품으로 만날 수 있다.
2 SUM37° 로시크숨마 엘릭서크림 고대 서양의 발효 비방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추출한 펌 테리아카 성분을 기본으로 한 농밀한 골드빛 크림.
3 Lancome 제니피끄 프로바이오틱스 에센스 피부에 유익한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이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건강한 밸런스를 되 찾아준다.

가까운 미래에 화장품업계를 주도할 성분은 발효 성분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몇 달 전 한국을 방문한 프레쉬 창립자 레브 글레이즈먼의 프레젠테이션에 귀가 번쩍 띄었다. 늘 효과가 탁월한 제품을 선보이며 앞선 혜안이란 무엇인지 보여주는 뷰티업계의 대표적 크리에이터가 강조하는 내용이니 일단 요점을 파악한 건 당연지사. 여기에 그저 일부 브랜드의 컨셉이라 생각한 성분이 현재 업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존재라니, 새삼 관심이 갔다. 마치 평소 무심코 대하던 이성이 알고 보니 엄청난 매력의 소유자라는 소문을 전해 들은 기분이랄까.
우선 발효 화장품이란 발효 원료와 방법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갈락토미세스 발효물, 유산균 발효물처럼 미생물 배양액을 그대로 적용한 화장품. 두 번째는 이 같은 배양액이 함유한 특정 성분만을 분리·정제하여 사용한 제품이다. 옥수수를 발효한 배양액에서 프로판디올만을 분리해서 사용한 제품을 예로 들 수 있다. 세 번째는 식물을 미생물로 발효시켜 원래 식물이 지닌 효능을 더욱 상승시킨 제품이다. 인삼을 발효시켜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증가시키거나 콩을 발효해 이소플라본을 증가시키는 경우를 상상하면 쉽다. 언뜻 어렵게 들리지만, 발효 성분 화장품은 수식만큼 내실의 탄탄함을 자랑한다. “최근 환경오염과 스트레스 등 과거에 비해 다양해진 피부 자극 요인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현대인은 더 내추럴하고 자극이 적은 화장품을 찾고 있죠. 발효 성분은 사람의 피부에 친화적인 만큼 시대의 요구에 따라 더욱 관심받고 있습니다.”






4 Biotherm 비오템 라이프 플랑크톤 맑은 온천수 에센스 프랑스 청정 지역에서 찾은 고농축 라이프 플랑크톤이 온천수를 바른 듯 매끈한 피붓결로 가꿔준다.
5 Fresh 블랙티 콤부차 페이셜트리트먼트 에센스 스위트 블랙티와 미생물의 발효 작용으로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하다. 피부속부터 촉촉하게 흡수되어 건강한 윤기와 광채를 선사한다.
6 Amorepacific 빈티지 싱글 익스트렉트 에센스 제주 도순다원에서 엄선한 녹차를 100일간 자연 발효해 탄생했다.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전하는 탄탄한 피부 탄력을 경험할 수 있다.

발효 성분 화장품을 대표하는 숨37° 브랜드 담당자의 설명처럼 발효 성분은 피부가 민감해지기 쉬운 환경에서 살아가는 요즘 사람들에게 하나의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발효 화장품은 천연 원료를 베이스로 하고 합성 방부제를 배제해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 때문. 발효 성분이 주목받는 이유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발효 과정에서 좋은 성분은 극대화되고, 독성이 있는 성분은 제거되는 동시에 기존 원료보다 좀 더 많은 항산화 성분까지 생성하는 것. 프레쉬가 올 1월에 선보인 블랙티 콤부차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를 사용해봤다면 무엇보다 흡수력에서 엄지를 치켜들었을지 모른다. “원료가 발효하는 과정에서 유효 성분의 입자는 더욱 미세해져요. 또 비타민, 유기산, 아미노산 등 피부 건강에 효과적인 성분 자체의 활동성도 증가하죠. 발효 화장품의 흡수력과 효과가 남다른 이유예요.” 프레쉬 교육팀 김현지의 설명이다. 화장품 원료가 100% 발효 성분으로만 채워질 수 없고, 천연 성분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에 발효 화장품이 민감한 피부 타입에 최후의 보루라고 단정할 순 없지만, 앞서 말했듯이 발효 과정에서 독성 성분이 제거되므로 다른 성분에 비해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적은 것 역시 장점이다. 물론 아직 완벽하진 않다. 자연 발효 제품의 경우 인공적 통제 없이 늘 같은 성분을 얻어야 하기에 기존 화장품보다 훨씬 까다로운 과정과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데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대인의 피부 고민에 발맞춰야 하는 숙제도 안고 있으니. 하지만 날로 민감해지는 현대인의 피부에 더 유익한 성분을 찾는 이 시점에서 성분의 근본과 영양감, 작용 속도 등 많은 부분을 한 번에 만족시키는 발효 성분 화장품은 분명 미래가 촉망되는 제품임이 분명하다.

 

 

에디터 이혜진(hjlee@noblesse.com)
사진 김흥수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