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y One - 노블레스닷컴

Latest News

    FASHION
  • 2018-10-04

Only One

특별한 결혼 예물을 준비 중이라면 경매에 참가해야 한다. 스페셜리스트가 알려주는 빈티지 워치&앤티크 주얼리 선택 노하우!

경매 회사 필립스의 아시아 지역을 총괄하는 시계 스페셜리스트

하나뿐인 예물을 원한다면 경매장으로!
이번 시즌 새로 나온 시계와 주얼리는 훌륭한 결혼 예물이다. 하지만 당신의 배우자에게 특별한 예물을 해주고 싶다면 앤티크 시계와 주얼리가 정답이다. 앤티크 시계와 주얼리는 경매 회사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 세계 3대 경매 회사 크리스티, 소더비, 필립스에서 열리는 주얼리와 시계 경매는 항상 인기 있다. 경매 초보가 근사한 결혼 예물을 득템할 수 있는 노하우는 무엇일까?











빈티지 시계는 케이스와 보증서까지 완벽하게 갖춰야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지만, 특별한 시계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케이스가 없어도 좋은 평가를 받기도 한다.

시간은 금이고 시계는 예술이다
경매 회사 필립스(Phillips)에서 아시아 지역을 책임지고 있는 시계 스페셜리스트 토마스 페라치(Thomas Perazzi)는 유럽에서도 결혼 예물을 주고받는 풍습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새로 나온 고가의 시계도 매력적이지만, 구하기 힘든 독창적인 시계를 배우자에게 선물해보세요. 예를 들어 배우자가 태어난 해에 만든 시계를 선물하면 어떨까요?”
테니스 선수 로저 페더러도 아내가 태어난 해에 제작한 시계를 구해 선물했다고 한다. 빈티지 와인처럼 시계도 제작 연도가 명시되어 있으니 가치 있는 선물로 그만이다. 와인을 만든 해에 따라 결혼식, 결혼기념일, 생일, 자녀의 탄생 등을 축하할 수 있는 것처럼 시계 역시 응용 가능하다. 빈티지 시계는 2017년, 영화 배우 폴 뉴먼의 롤렉스 코스모그래프 데이토나(Rolex Cosmograph Daytona)가 한 경매에서 1755만 달러(약 200억 원)에 낙찰되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2018년 5월에는 필립스 제네바 경매에서 가수 엘비스 프레슬리가 소유했던 오메가 시계가 180만 달러(약 20억 원)를 기록했다. 시계가 투자 가치 있는 아이템이라는 사실이 입증되자 시계를 수집했던 마니아뿐 아니라 예술적 안목과 경제력 있는 이들이 시계 경매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젊은 세대도 대거 유입되고 있는데, 결혼 예물로 시계를 선택하는 것은 공식적으로 자신의 안목을 보여줄 중요한 순간이 될 것이 분명하다.






1 경매에서 거래되는 주얼리는 만들어진 시기에 따라 앤티크, 피어리어드, 모던 주얼리로 나뉜다.
2 경매에 출품된 주얼리는 프리뷰 전시에서 직접 착용해볼 수도 있다.

토마스 페라치는 빈티지 시계는 세상에 몇 개 없는 희귀한 제품이라는 점이 매력적일 뿐 아니라, 투자 가치도 있어 미래를 위한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빈티지 시계를 갖는 것은 JEWELRY미술 작품을 소유하는 것과 비슷한 가치가 있습니다. 다른 점이라면 미술 작품은 눈으로만 감상하지만, 시계는 중요한 날 착용할 수도 있습니다.”
훌륭한 빈티지 시계는 세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희소성, 좋은 컨디션, 이전 소유주의 명성이다. 물론 결혼 예물은 영원히 간직해야 할 사랑의 증표다. 하지만 당신의 시계가 모두에게 부러움을 받는 투자 가치까지 있다면 금상첨화가 아닐까. 경매에서 특히 인기 있는 브랜드는 파텍 필립, 롤렉스, 오메가다. 하지만 쉽게 얻어지는 아름다움은 없다. 빈티지 시계는 가짜 제품도 많기 때문에 즉석에서 구매해서는 안 된다. 시계 전문가에게 감정을 부탁하고 구입 여부를 논의해야 실패하지 않는다.
경매에 참여할 때도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카탈로그를 보고 고민하고, 프리뷰 전시에 가서 살펴보고, 경매가 시작되면 입찰에 응하는 순서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예비 신혼부부가 이런 과정을 함께 하는 것 자체가 추억이 될 것이다.











3 경매에 출품된 주얼리는 프리뷰 전시에서 직접 착용해볼 수도 있다.
4 경매에서 거래되는 주얼리는 만들어진 시기에 따라 앤티크, 피어리어드, 모던 주얼리로 나뉜다.
5 좋은 빈티지 시계의 3대 조건은 희소성, 좋은 컨디션, 이전 소유자의 명성이다.

Diamonds are a Girl's Best Friend
결혼 예물에서 빼놓을 수 없는 보석 역시 경매의 꽃이다.
오랜 옛날부터 주얼리는 신부를 위한 최고의 웨딩 아이템이었다. 영원히 변치 않는 사랑을 전할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경매에서 거래되는 주얼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앤티크(antique) 주얼리는 1900년 이전에 만든 100년 이상 된 제품을 뜻한다. 1910년 전에 만든 것까지도 앤티크에 포함하기도 한다. 피어리어드(period) 주얼리는 1910~1980년에 만든 것이고, 1985년 이후에 만든 것은 모던(modern) 주얼리라고 한다. 필립스의 주얼리 스페셜리스트 테리 추는 젊은 신부는 특히 모던주얼리를 선호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주얼리가 만들어진 시대가 아니라, 신부가 원하는 스타일이다. 테리 추는 만약 경매를 통해 주얼리를 구입하려한다면 먼저 주얼리 쇼나 주얼리 숍을 방문해 다양한 종류의 주얼리를 접해보라고 조언한다. 예비 신부가 어떤 종류를 원하는지 더 잘 알게 될 것이다.
“사파이어 링, 혹은 다이아몬드 이어링 등 원하는 제품을 발견했다면 예산을 짜고 구입을 결정해야 합니다. 경매는 결혼을 앞둔 커플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하지요.”
경매에서는 가격을 확인한 후 전문가에게 질문하고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특히 앤티크 주얼리는 무엇보다 컨디션이 중요하다. 금과 은은 좋은 형태를 유지해야 하며, 보석은 스크래치가 없어야 한다. 주얼리는 브랜드 네임보다 디자이너의 장인 정신이 중요하다. 앤티크 주얼리도 시계와 마찬가지로 예비 신부의 취향에 따라 낭만적 선물이 가능하다. 예비 신랑은 깜짝 선물을 하기 위해 예비 신부가 좋아하는 모든 것을 기억해야 한다. 예를들어 그녀가 유독 펜던트를 좋아한다면 세상에 하나뿐인 특별한 펜던트를 찾아야 할 것이다.
세계적으로 할머니가 어머니에게, 어머니가 딸에게 보석을 물려주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지만 디자인이 세련되지 않아 젊은 신부가 반가워하지 않곤 한다. 만약 앤티크 주얼리를 재가공한다면 가치가 하락하는 요인이 되지 않을까? 테리 추는 19세기 왕실의 브로치나 아르데코 시대의 빈티지 같은 아이코닉한 디자인이라면 굳이 새롭게 디자인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하지만 평범한 다이아몬드 링이나 루비 이어링이라면 새롭게 디자인해도 좋다고 덧붙인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최고의 예물을 선물하고 싶은 것은 인지상정이다. 예비 신부가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면 경매에서 세상에 단 하나뿐인 예물 찾기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사랑하는 마음을 전하는 또 다른 방법이 될 것이다.

 

에디터 김수진(suze@noblesse.com)
이소영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