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st News

MAY. 2018 BEAUTY

Portable Scent

  • 2018-04-24

저용량의 향수 키트 출시가 줄을 잇고 있다. 기대 이상의 알찬 구성으로 선택권을 넓힌 향수 시장의 또 다른 전략.

1 Hermes 에르메상스 노마드 세트 에르메상스 컬렉션 향 중 4가지 향으로 구성한 세트.
2 Cire Trudon 코프레 다양한 향으로 구성해 많은 이들에게 어필한다.

얼마 전 <노블레스> 편집부에 도착한 정체불명의 박스. 그 안엔 창립 50주년을 맞은 딥티크의 2ml 용량 오 드 뚜왈렛 10종 샘플러가 들어 있었다. 평소 좋아하던 향부터 잊고 있던 향까지 하나로 모아놓으니 수시로 손이 갔다.
최근 트렌드에 쉽게 동요하지 않는 니치 브랜드에서 이처럼 다양한 향을 저용량 세트로 구성한 디스커버리 세트 혹은 트래블키트를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니치 향수의 문턱을 낮추면서 다양한 향을 접할 수 있게 한 브랜드의 세련된 접근 방식이다. “덕분에 엔트리 레벨의 고객이 많이 늘었어요. 정품 향수 가격대가 높을수록 진입 허들을 낮춘 제품으로 부담을 줄였거든요. 다만 하이엔드 브랜드가 갖춰야 할 품격은 유지했죠.” 뻬르푸뭄의 장은영 대표는 퍼퓸 라인 대부분의 향수를 고급스러운 패키지의 10ml 제품으로도 선보이고 있다. 이미 마니아층이 형성되어 있는 니치 향수 브랜드라도 새로운 고객 창출은 놓칠 수 없는 법. 조금은 특별한 방식으로 소비자의 첫 구매를 끌어낼 수 있을지 고민한 끝에 저용량 향수를 하나의 제품군으로 만들었다. 장은영 대표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덧붙였다. “‘마중물’ 효과예요. 펌프로 물을 쉽게 끌어올리려면 펌프 아래를 진공상태로 만들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물 한 바가지를 먼저 부어주거든요. 저용량 향수로 정품 향수 구매를 유도하는 거죠.”

3 Diptyque 오 드 뚜왈렛 디스커버리 세트 딥티크의 5가지 베스트셀링 향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4 Byredo 라셀렉션 플로랄 취향에 따라 향수 3가지를 골라 세트로 구성할 수 있다.
5 Acqua di Parma 블루 메디떼라네오 30ml 여행용 사이즈로 출시한 오 드 투왈렛.
6 100Bon 베르가모트 & 로즈 소바주 파우치에 넣어 다니며 언제든지 꺼내 쓰기 좋은 10ml 퍼퓸 스프레이.
7 Le Labo 트래블 튜브 무게감있는 알루미늄 소재의 여행용 향수 케이스. 리필용 향수를 교체해 사용할 수 있다.

톰 포드 뷰티도 프리미엄 향수인 프라이빗 블렌드 컬렉션 아래 보다 가격이 낮은 시그너처 컬렉션을 구성했다. 높은 가격에 부담을 느끼던 이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 의미가 가장 크다. 이렇게 시그너처 라인으로 톰포드 뷰티 향수에 입문해 프라이빗 블렌드 마니아가 된 고객이 꽤나 많다는 것이 마케팅 매니저의 설명. 아쿠아 디 파르마는 트래블 사이즈 향수와 관련한 또 다른 이력을 갖고 있다. 2017년 선보인 30ml 용량의 블루 메디떼라네오가 전 세계를 통틀어 한국 시장에서만 전량 품절이라는 기록을 남긴 것. “평소 아쿠아 디 파르마의 향을 궁금해하던 사람들이 이 제품을 통해 첫 구매를 결심했어요. 기존 마니아층이 반감을 갖지는 않을까 걱정했는데, 오히려 본품과 함께 다음 향수 선택을 위한 테스터 개념으로 저용량 제품까지 함께 구매하는 사례가 늘더라고요.” 니치 향수 경험의 폭이 넓어진 것 외에도 상대적으로 1회 향수 사용량이 적은 한국인의 특성이나 휴대가 용이한 점도 트래블 사이즈 향수의 인기 요소로 한몫한다. “유럽이나 미국 시장에서는 200ml 대용량 향수의 판매율이 높아요. 반면 한국에서는 저용량 향수도 상당한 매력이 있죠.” 메종 프란시스 커정 홍보 담당자의 설명이다. 르라보 역시 브랜드 마니아들이 전 세계 어느 곳을 여행하든 르 라보 향과 함께하도록 고안한 트래블 튜브와 트래블 키트에 큰 자부심을 갖는다. 이 밖에도 얼마 전 씨흐 트루동은 최근 선보인 5가지 향수를 10ml로 구성한 키트를 출시했고, 딥티크는 7.5ml 베스트 향수 5종을 세트로 구성했다. 메종 프란시스 커정은 올여름 아쿠아 컬렉션으로만 이루어진 디스커버리 세트를 출시할 예정. 니치 퍼퓸을 구매하는 고객은 대부분 가격 변화에 크게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가격보다 향의 품질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비용을 낮추기보다 적은 용량으로 다양한 향을 체험할 수 있는 키트를 선보인 니치 향수 브랜드의 행보야말로 진정한 신의 한 수가아닐까 싶다.

 

에디터 김애림(alkim@noblesse.com)
사진 김래영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