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st News

DECEMBER. 2017 FEATURE

제주에 상륙한 미국 국제학교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제주

  • 2017-11-24

청정 자연환경과 양질의 교육.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내 아이의 교육 환경을 고민 중인 학부모에게 제주영어교육도시에 새롭게 문을 연 미국 국제학교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제주가 교육 방향 설정의 탁월한 가이드라인이 되어줄 것이다.

깨끗한 자연환경의 제주에 설립한 미국 명문 사립학교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제주.

학부모라면 누구나 같은 마음일 터. 내 아이가 천혜의 자연환경 속에서 양질의 교육을 자유롭게 받길 바랄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지 않다. 대개 우수한 교육을 제공한다는 학교는 자연과 떨어진 도심에 자리 잡았고, 깨끗한 자연환경 속에서 이상적인 교육을 펼치는 학교는 거의 없다. 제주에 다양한 형태의 국제학교가 들어서며 주목받게 된 건 교육 환경에 대한 학부모들의 이와 같은 깊은 고민이 반영된 결과일 것이다. 미국 국제학교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제주(St.Johnsbury Academy Jeju, SJA Jeju)의 오픈 소식이 화제가 된 이유도 그것이다.






고등부 신입생들의 개교식 축하 공연.

미국 국제학교,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제주 오픈
지난 10월 23일, 제주영어교육도시에 특색 있는 교육 환경과 커리큘럼으로 개교 전부터 학부모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던 미국 국제학교가 문을 열었다. 미국 버몬트주에 위치한 175년 전통의 사립 고등학교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St. Johnsbury Academy, SJA)의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운영하는 SJA Jeju가 그것. SJA의 교육 이념인 인성(character), 탐구심(inquiry), 공동체 의식(community)을 그대로 반영해 유치부인 Pre-K3 단계부터 고등부인 12학년까지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펼칠 예정이다. 11월 3일에는 SJA Jeju의 개교식이 열렸다. 현장에는 신입생과 학부모, 관계자 등 1000여 명이 참석해 SJA Jeju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었다. 개교식을 축하하기 위해 미국 SJA에서는 축하 영상과 더불어 SJA의 교탁을 선물했고, 고등부 신입생들은 피아노와 바이올린, 첼로, 플루트, 아코디언 등으로 축하 공연을 펼쳤다. 2002년 SJA의 졸업생으로, 존스홉킨스 대학원 교수로 근무하며 디즈니, 유니버설 스튜디오 등 유명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마케팅을 설계해주는 컨설팅 회사의 대표인 허유진이 개교식 행사 진행을 맡아 그 의미를 더했다. 이날, 피터 토스카노 교장은 인사말을 통해 “SJA처럼 역사와 전통이 있는 명문 학교로 성장시켜, SJA Jeju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 분야와 잠재된 능력을 개발해 글로벌 인재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자연환경 속에서 마음껏 뛰어놀며 배우는 유치부 수업.

학습 환경은 제3의 교사
SJA Jeju는 약 10만2000㎡의 부지에 연면적 5만9110㎡ 규모를 갖췄다. 캠퍼스 안에는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까지 기숙사, 체육관, 아트 센터 등 최신식 시설을 갖춘 건물을 비롯해 학생들이 즐겁게 뛰어놀 수 있는 드넓은 녹색 잔디와 공원을 조성했다. 학생들이 천혜의 자연과 함께 호흡하며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다는 건 이곳의 가장 큰 장점이다. SJA Jeju 유치·초등부 교장 스테이시 몰나르는 “아이들의 학습 환경은 ‘제3의 교사’로 여길 만큼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자연 속에서 학생들이 호기심과 열정을 발휘하고, 창의력과 탐구심을 갖춘 멋진 인재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학교가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개개인의 창의력과 탐구 역량을 끌어올리는 고등부 수업.

학생 참여 이끄는 토론식, 활동 위주의 수업
SJA Jeju는 본원의 교육철학과 커리큘럼에 따라 강의식 수업을 최소화하고, 유치·초등부부터 중·고등부까지 ‘탐구 중심의 교육’을 펼친다. 특히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던질 수 있게 하는 탐구 기반 학습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Emilia approach)과 문제 해결능력을 키워주는 캡스톤(capstone)은 SJA Jeju의 탐구 중심 교육을 가장 잘 보여주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이다. 고등부 졸업반인 12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시니어 캡스톤(senior capstone)뿐 아니라, 이를 한 단계 발전시켜 초등, 중등부의 마지막 학년에서도 각 연령대에 알맞은 캡스톤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 자격 요건을 갖춘 고등부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미국 SJA에서 수업을 받으며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과 직접 교류할 수 있는 교환학생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정규 수업 외에 학생들의 방과 후 활동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농구, 축구, 배드민턴, 크로스컨트리 등 다양한 팀 스포츠 활동에 학생들을 참여시켜 신체 단련과 더불어 리더십 스킬까지 갖출 수 있게 장려할 예정이다. 미술, 음악, 로봇공학, 패션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과외 활동을 제공,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흥미를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SJA Jeju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SJA Jeju 입학처장 바바라 론자크에게 묻다.
입학설명회 계획은? 11월 10일 서울 신라 호텔을 시작으로 25일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 12월 8일 서울 신라 호텔, 1월 20일 서울 코엑스, 3월 30일 서울 신라 호텔에서 각각 진행한다. 입학설명회를 통해 입학 절차, 전형 방법, 기숙사 등 입학과 관련한 정보는 물론 교육철학과 커리큘럼, 탐구형 인재 육성을 위한 차별화된 교육과정 등을 자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SJA Jeju 홈페이지(http://sjajeju.kr)나 이메일(admissions@sjajeju.kr) 또는 전화(064-801-1400)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입학 정원 규모는? 2017~2018학년도에는 유치부(Pre-K)부터 10학년까지 약 440명의 학생을 모집했다. 2018~2019학년도에는 유치부부터 11학년까지 신규 모집 학생을 포함, 총 628명의 정원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SJA Jeju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이나 학부모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SJA Jeju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느낄 수 있는 제주에서 생활하며, 미국 동부 정통 사립 학교의 교육을 그대로 경험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SJA Jeju의 탐구 기반 학습은 학생들 스스로 주체가 되어 높은 수준의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고, 학교의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잠재된 역량을 끌어올릴 것이다. 또 외국어 실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 환경으로 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데 든든한 밑거름이 되어줄 것이다.

 

에디터 손지혜(프리랜서)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