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와 함께한 183년의 눈부신 여정 - 노블레스닷컴

Latest News

    FASHION
  • 2020-08-04

다이아몬드와 함께한 183년의 눈부신 여정

티파니 다이아몬드의 위대함에 대한 기록.

브랜드 창립 175주년을 기념해 새롭게 선보였던 ‘티파니 다이아몬드(The Tiffany Diamond)’. 플래티넘에 128.54캐럿의 팬시 옐로 다이아몬드로 총 80캐럿 이상의 쿠션 컷 다이아몬드 16개와 총 15캐럿 이상의 라운드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 46개를 세팅한 세상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 다이아몬드 펜던트와 오리지널 드로잉 스케치 컷.


“다이아몬드는 브랜드의 근간이자
티파니 하이 주얼리의 가치를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DNA다.”


전설의 티파니 다이아몬드
올해 창립 183주년을 맞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의 하이 주얼러 티파니. 클래식함과 모던함이 공존하는 타임리스 디자인으로 오랜 시간 전 세계 주얼리 애호가의 사랑을 받아온 티파니의 특별함과 그 원동력은 무엇일까. 티파니의 대답은 명쾌하다. 다양한 메탈 소재의 패션 주얼리부터 최상의 다이아몬드가 정교하게 세팅된 파인 주얼리, 그리고 하이 주얼리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의 스펙트럼을 꼽기도 하지만, 티파니가 가장 먼저 내세우는 브랜드 가치는 티파니 다이아몬드다. 오랜 역사의 중심에는 언제나 다이아몬드가 자리했고, 이는 브랜드의 근간이자 티파니 하이 주얼리의 가치를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DNA가 된 것. 브랜드 창립자 찰스 루이스 티파니(Charles Lewis Tiffany)는 다이아몬드의 힘을 익히 알고 있었다. 그는 1848년부터 프랑스 왕실과 귀족으로부터 많은 양의 다이아몬드를 매입했고, 상당한 양을 훗날 아메리칸 스타일의 하이 주얼리라 불리는 티파니 디자인에 다양하게 활용했다. 그로부터 30년 후인 1878년, 티파니는 값을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티파니 다이아몬드(The Tiffany Diamond)’를 공개하며 주목을 받았다. 1877년 남아프리카의 킴벌리 광산에서 발견한 287.42캐럿의 옐로 다이아몬드는 당시 브랜드의 수석 보석학자 조지 프레데릭 쿤즈 박사에 의해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했다. 그는 절반 이상 중량의 손실을 감수해 원석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하는 82패싯의 정교한 커팅으로 세상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 128.54캐럿 쿠션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를 완성했다.





1995년 파리 장식 예술 미술관에서 개최된 디자이너 회고전에서 쟌 슐럼버제가 디자인한 ‘바위 위에 앉은 새(Bird on a Rock)’.

주얼리 역사상 전 세계에서 가장 크고 화려한 다이아몬드로 기록된 이 다이아몬드는 중량이나 사이즈보다 광채와 외관의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티파니 다이아몬드의 기준을 제시했고, 미국을 대표하는 주얼리 하우스로서 명성을 드높이며 티파니를 ‘다이아몬드의 왕’이라 부르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처럼 브랜드 역사에 당당하게 자리 잡은 티파니 다이아몬드는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을>에서 오드리 헵번 네크라인을 장식한 리본 로제트 네크리스로, 쟌 슐럼버제의 ‘바위 위에 앉은 새(Bird on a Rock)’ 브로치 등 여러 차례 변신을 거듭했고, 지난 2012년 브랜드 창립을 기념해 총 1년여의 제작 기간을 거쳐 총 120캐럿이 넘는 20개의 루시다 다이아몬드와 58개의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가 세팅된 네크리스로 재탄생되었다.





1 티파니의 혁신적인 예술성과 최상급 다이아몬드 그리고 컬러 젬스톤의 레거시에 찬사를 보내는 2020 티파니 하이 주얼리 컬렉션 ‘엑스트라오디네리 티파니(Extraordinary Tiffany)’의 티파니 클라라 다이아몬드(Tiffany Clara Diamond) 네크리스. 정교하면서도 웅장한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총 125개의 다이아몬드 77캐럿을 세팅했다. 2 그리고 모던함이 돋보이는 드롭형 하이 주얼리 이어링.


“전 세계 0.04% 미만의 다이아몬드 원석이
최고의 디자인과 숙련된 티파니 장인의 손을 거쳐
위대한 마스터피스로 탄생된다.”


채굴부터 감정까지 티파니 다이아몬드의 투명한 과정
티파니 다이아몬드의 여정은 남다른 면모를 지닌다. 책임감 있는 방법으로 채굴된 최상의 다이아몬드 원석은 티파니 워크숍으로 옮겨져 고도로 숙련된 장인에 의해 정교한 아름다움을 지닌 다이아몬드로 거듭난다. 티파니 다이아몬드는 정교하고 세심한 작업을 거쳐야 하기에 최고로 숙련된 장인에게만 허락된다. 원석은 장인의 손을 거쳐 연마, 폴리싱, 세팅 등의 과정을 통해 본연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한 작품으로 탄생하게 되며, 이후 티파니의 엄격한 기준에 의거한 감정 절차를 모두 통과해야 한다. 티파니는 다이아몬드의 진정한 아름다움이 완벽한 외형뿐 아니라 제작 전 과정에 걸쳐 투영된 보살핌의 손길에 따라 결정된다고 믿는다. 이것이야말로 티파니 다이아몬드가 특별히 아름다운 비결인 셈이다. 티파니 다이아몬드를 이야기할 때 꼭 짚고 넘어가야 할 티파니 세팅 링. 결혼반지의 시초가 된 대표적 다이아몬드 링으로, 세계 최초로 밴드와 다이아몬드를 분리한 디자인이다. 6개의 프롱(육지 세팅)이 다이아몬드를 밴드 위로 완전히 들어 올려 빛이 하단까지 통과함으로써 다이아몬드의 광채를 극대화한 것이 큰 특징. 오늘날 웨딩 링의 대명사가 될 만큼 상징적인 디자인이 되었지만, 당시만 해도 다이아몬드 디자인의 혁신이라 불릴 만큼 파격적이었다고. 1886년 탄생한 이래 130여 년 동안 브랜드의 베스트셀러 아이템으로 꾸준히 사랑받는 티파니 세팅 링은 티파니가 생각하는 최상의 다이아몬드 광채와 아름다운 디자인을 중시하는 브랜드의 철학을 담은 상징적 아카이브라고 할 수 있다.





2020 오스카 시상식에서 세계적인 할리우드 배우 샤를리즈 테런이 착장하고 레드 카펫을 밟아 화제가 된 ‘티파니 마키즈 다이아몬드(Tiffany Marquise Diamond)’ 네크리스는 티파니 최고 예술 경영자 리드 크라코프(Reed Krakoff)가 디자인한 2020 티파니 하이 주얼리 컬렉션이다. 완성하는 데만 18개월 이상 걸렸으며 총 21캐럿 이상의 정교한 마키즈 컷 다이아몬드를 세팅했으며 총 160개 이상의 다이아몬드로 이루어진 리본이 중간에서 만나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3 에메랄드 컷부터 쿠션 컷까지 최상의 원석과 장인정신, 아름다운 디자인이 조우해 탄생한 티파니 하이 주얼리 다이아몬드 링. 4 웨딩 링의 대명사가 된 티파니 세팅 링의 탄생 130주년을 기념한 티파니 파베 세팅 링. 센터 스톤을 중심으로 밴드를 따라 멜리 다이아몬드가 정교하게 세팅되어 눈부신 광채를 선사한다.

그렇다면 티파니 다이아몬드, 즉 원석이 지닌 품질의 위대함은 무엇일까? 티파니는 전 세계에서 통용하는 다이아몬드의 감정 기준을 넘는 엄격한 기준을 적용, 다이아몬드 주얼리 전문 브랜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따라서 전 세계 0.04% 미만의 최상급 다이아몬드 중에서도 최고 기준에 따라 선별한 다이아몬드만 사용한다. 티파니는 광채를 극대화하기 위해 원석의 손실도 기꺼이 감수한다. 주얼리 브랜드 중 유일하게 국제 표준화 기구 ISO 9001 인증을 받은 최첨단 시설과 전문 지식을 갖춘 보석학자로 구성한 자체 감정소를 운영하는 티파니. 티파니 다이아몬드 구입 시 제공되는 ‘티파니 다이아몬드 증서’는 다이아몬드에 대한 티파니의 권위와 고객에 대한 평생의 약속을 의미한다. 한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인식과 변화의 움직임이 거센 요즘,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축하기 위한 기업의 책임을 공감하고 실천해온 티파니의 활동이 재조명되고 있다. 티파니는 다이아몬드를 확보하고 주얼리를 제작하는 데 엄격한 글로벌 채굴 기준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원산지 내 지역사회의 윤택한 삶을 위해 공헌하고 있다. 사실 오래전부터 주얼리 공급망은 복잡하고 불투명해 다이아몬드 산지를 추적하는 것조차 쉽지 않았다. 하지만 티파니는 채굴 과정에서 일어나는 불법 노동 착취와 불법 거래를 방지해주는 킴벌리 프로세스를 엄격히 준수해 다이아몬드를 확보하고, 원산지 정보를 공개하는 등 책임감 있는 채굴에 관한 업계 기준을 선도해왔다. 이렇듯 지속 가능한 럭셔리에 대한 사명감과 헌신을 바탕으로 다이아몬드 원석 채굴부터 디자인, 품질까지 완벽한 투명성을 제공하는 티파니. 티파니 다이아몬드가 아름다울 수밖에 없는 진짜 이유다.

문의 02-6250-8620





잠자리 날개에 18K 로즈 골드와 라운드·오벌·마키즈 컷 다이아몬드, 핑크 다이아몬드를 정교하게 세팅한 아름다운 자태의 드래곤 플라이 브로치, 플래티넘에 18k 옐로 골드, 로즈 골드와 라운드 핑크 다이아몬드를 조화롭게 세팅한 티파니 팬시 인텐스 옐로 다이아몬드 링 Tiffany & Co. 제품.





티파니 팬시 인텐스 옐로 다이아몬드 브레이슬릿과 티파니 팬시 인텐스 옐로 오벌 다이아몬드 사이드 링 모두 Tiffany & Co. 제품.





플래티넘에 18k 옐로 골드, 팬시 인텐스 옐로 다이아몬드, 라운드 컷 다이아몬드를 일렬로 세팅한 티파니 팬시 인텐스 옐로 다이아몬드 네크리스와 티파니 팬시 인텐스 옐로 다이아몬드 사이드 링 모두 Tiffany & Co. 제품.





왼쪽 부터 플래티넘에 라운드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와 스퀘어 셰이프 & 바게트 컷 다이아몬드를 정교하게 세팅한 티파니 다이아몬드 펜던트 Tiffany & Co. 제품.  플래티넘에 신비로운 느낌을 자아내는 프린세스 컷 다이아몬드를 감각적으로 세팅한 티파니 프린세스 컷 다이아몬드 드롭 이어링 Tiffany & Co. 제품.

 

에디터 정순영(jsy@noblesse.com)
모델 아티에노(Atieno), 블라다(Vlada)  
헤어 조영재  
메이크업 이영  
어시스턴트 이지수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